최근활동

최근활동 > 프로그램 목록

프로그램
[특화] 2021.1 특화사업-표현예술프로그램진행

페이지 정보

한사회장애인성폭력상담센터 21-08-06 21:08 573회 0건

본문


4dd196d9af5a8037d4e804263aeb6de8_1628251655_7192.png
구성숙 기자= 서울 강서구 한사회성장연구원 부설 한사회장애인성폭력상담센터(이하 상담센터)는 1월 27일부터 29일까지 홍대 연습실 WOW에서 발달 장애인 문화체험활동으로 표현예술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오류수정)

이번 프로그램은 유명 퍼포먼스 공연업체, ‘다도 스튜디오’와 연계한 것으로 다도 스튜디오는 ‘한국장애인 문화예술원’ 의 지원을 받고 있다.‘ 다도 스튜디오’는 지난해 ‘소풍(小風)’ 이라는 주제로 4명의 발달장애인의 삶을 담은 ‘천’ 퍼포먼스 공연을 언택트로 진행한 바 있다. 예술가들의 장애인에 대한 이해는 상담센터가 추구하는 치유프로그램인 문화체험활동 프로그램과 맥락을 같이 하기 때문에 치료회복 프로그램의 사후관리를 위해 진행한다. 2021년 다도 스튜디오의 표현예술 프로그램인 그림자 연극 활동은 천 뒤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직면 역할극과는 달리 발달장애인들의 표현력이 더 빛을 발휘하며 내면을 들여다보는 치유 프로그램이다.

대상자들은 자신의 그림자를 보면서 이야기하고 내면을 들여다보며, 다른 그림자가 다가와 질문을 할 때 두려워 하지 않고 직면하여 자신의 감정을 드러낸다. 참가자들은 자신의 내면 모습을 예술적 형식으로 풀어내어 감각과 정서를 환기하고, 타인과 소통의 경험을 갖게 하여 교류와 나눔의 시간을 가졌다. 이때 집단 지도자가 충분히 공감해 주어 신뢰감과 안정감을 보여주면 집단원들이 서서히 자신을 표현하여 빛으로 표현되는 예술 장르가 모든 사람의 마음을 열 수 있어 더욱 중요한 요소이다. 이런 문화체험활동이 1회성 프로그램이 아닌 지속적인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자를 비롯 지역사회 내 역량 있는 예술가들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 코로나 19라는 팬데믹 현상에서 소외 받는 사람들에게 상처를 스스로 극복해 낼 수 있는 힘을 주는 체험활동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사회적 인식이 필요하다.

한사회장애인성폭력상담센터 변진숙 국장은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관심과 치료회복 프로그램을 통한 내재화 되는 활동이 소외계층의 상처를 치유할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더욱 필요하며 지역사회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구성숙 기자 koss1225@hanmail.net

저작권자 © NDN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NDNnews(http://www.ndnnews.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